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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Direct X

Direct X 공부 일지 1 - 뭐 어떻게 해야할까irext X 공부 일지 1 - 뭐 어떻게 해야할까

by 라이티아 2025. 6. 26.

다시 돌아온 공부 시간

 

뭔가 부족한 것이 뭘까 생각해본 결과 Direct X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현재 목표는 던파 제주도 시사이긴 한데, 지금 상태로는 하늘에 별따기이니 계속 내실이나 채워가야 할 것 같다

 

추가적으로 c++공부와 cs공부도 병행을 해야 할 것 같다

 

우선 Direct X란 무엇일까? 부터 찾아보자

원래 시작하기 전 기반부터 알아보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Direct x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게임 프로그래밍 작업을 위한 API이다

런타임, 소프트웨어 개발킷은 무료이지만, 개조할 수 없는 close source이다

비슷한것으로는 OpenGL이 있다

 

우선 설치부터 해야한다

 

근데 Direct X는 Visual studio를 주로 사용해야 해서 필자가 사용하는 IDE인 VScode는 잠시 접어 두어야 할 것 같다

내 작은 IDE는 잠시 접어두고 vs를 세팅한다

 

 

direct x를 위해서 세팅을 잡아준다

 

 

참고로 공부 과정은

https://www.rastertek.com/tutdx11win10.html?utm_source=chatgpt.com

 

DirectX 11 on Windows 10 Tutorials

Tutorial 8: Scaling, Rotation, and Translation

www.rastertek.com

GPT가 던져준 의문의 doc과

GPT가 하라는 방향으로 하는 것을 주로 할 것 같다

 

지금은 맛보기니까~ 라는 생각

 

 

 

대충 1번 문서 번역본을 보자

 

튜토리얼 1: Visual Studio 2022로 DirectX 11 설정하기

그래픽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필요한 도구들을 준비해야 해. 그중 첫 번째 도구는 컴파일러인데, 가능하면 IDE(통합 개발 환경)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지. 내가 사용하는 IDE는 Visual Studio Community 2022야. 인터넷에는 다양한 IDE가 있고 그중 다수가 무료로 제공돼. 어떤 IDE를 사용할지는 너에게 달려 있어. 하지만 나는 Visual Studio 2022 Community를 추천해. 무료이기도 하고, 훌륭한 IDE거든. Visual Studio 2022 Community는 Visual Studio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어.

설치할 때는 **"C++을 사용한 게임 개발(Game development with C++)"**이라는 워크로드를 반드시 선택해줘.


Visual Studio Community 2022 설정하기

Visual Studio Community 2022에서 다음 단계를 따라 해봐:

  1. Visual Studio를 실행한 후 **"새 프로젝트 만들기(Create New Project)"**를 선택해.
  2. **"Windows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Windows Desktop Application)"**을 선택해.
  3. 프로젝트 이름(예: Engine)과 저장 위치를 지정하고 **"만들기(Create)"**를 클릭해.
  4.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헤더 파일, 소스 파일, 리소스 파일들은 삭제해도 돼.
  5. 본인의 소스 파일을 추가하려면 메뉴에서 **"프로젝트(Project)" → "기존 항목 추가(Add Existing Item)"**을 선택해서 원하는 파일을 추가하면 돼. 이 튜토리얼에서 제공하는 소스 파일도 사용할 수 있어.

그리고 상단의 "솔루션 플랫폼(Solution Platforms)" 드롭다운 메뉴에서 **"x64"**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 만약 **"x86"**으로 되어 있다면 반드시 **"x64"**로 바꿔줘. 64비트 정렬이 필요한 데이터 타입(예: 행렬 등)을 위해서 반드시 64비트 설정이 필요하거든.


요약

이제 DirectX 11 개발 환경이 설정되었고, DirectX 11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준비가 완료되었어.


해야 할 과제

  1. Microsoft의 Windows Dev Center(msdn)에서 DirectX 11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한 번 훑어봐.

예전 튜토리얼들

Rastertek 웹사이트의 **히스토리 섹션(historical section)**에는 내가 예전에 작성했던 튜토리얼들이 많이 있어. 다만, 그 튜토리얼 대부분은 현재 컴파일되지 않아. 그 이유는 Microsoft가 DirectX SDK를 제거하고 대신 Windows SDK를 사용하도록 변경했기 때문이야. 또한 예전 튜토리얼에서 사용했던 수학 라이브러리도 더는 지원되지 않아. 하지만 튜토리얼에 담긴 내용 자체는 여전히 유용하고, 코드의 일부만 Windows SDK와 관련 라이브러리에 맞게 수정해주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어.

 

 

 

라는 내용이다

 

vs가 설치가 완료 되었으니 대충 1번 문서만 따라 가 보도록 한다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한다

이름과 위치를 지정해 준다

너무나도 끔찍한 vs이다

너무 많은게 들어있다...

 

나중에 따로 세팅을 해야할 것 같다

 

 

First you need to create a new project. So start Visual Studio and select "Create New Project". From here you will want to select "Windows Desktop Application". Next give the project a name (I called mine Engine) and a location where you want it to store your files and then click on "Create"

지금은 딱 여기까지 한거다 그 다음이

Next you can delete the default headers, source, and resource files it creates for you.

인데 헤더, 소스, 리소스를 전부 삭제하라고 한다

 

WHAT???????

일단 전부 비워준다

기본 + 생성된 파일을 전부 삭제했다

 

To add your own files click on "Project" and then select "Add Existing Item" and you can select your own source files or use the ones from these tutorials.

이제 여기에 direct x관련 코드를 넣으면 잘 작동한다는 것 같다

 

즉 다음 챕터부터 무언가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