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타일맵에 대해서 자세히 파고들어 보려 한다
원래도 기본적인 개념 지식은 가지고 있었지만, 애니메이션 타일 같은 기능은 모르고 있었기에, 이런 기능을 좀 더 파보고자 한다
타일맵과 내용은 유튜브의 '골드메탈'님의 강좌를 기반으로 공부를 시작했다
타일맵은 본 스프라이트를 사용했다
저작권 프리이니 유용하게 써먹으면 좋을 것 같다
타일맵은 유니티에 넣었다
하지만 이 상태는 그냥 싱글 스프라이트 상태이니, 이후에 설정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우선 타일 팔래트를 작성해 보자
누르면 이런 창이 나오는데, 새로운 팔레트를 작성해주면 된다
이때, 팔레트에서 스프라이트를 사용하게 위해서는 스프라이트를 슬라이스 해줄 필요가 있다
슬라이스를 하지 않을시, 그냥 통짜 이미지가 들어가 버리기 때문이다
스프라이트를 커팅해준다
원래는 좌표값 기반으로 해주는게 좋지만, 지금은 공부 목적이니 스킵하겠다
이제 슬라이스 해준 스프라이트를 팔레트에 넣을 시, 이렇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유니티에서 타일맵 오브젝트를 작성한 뒤
원하는 블럭을 선택하면 그릴 수 있는데....
왜 작게 나오는지는 모르겠다
해결법을 찾았다
스프라이트의 pixel per unit을 맞춰주면 된다
이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이런 타일맵으로 보통 무엇을 만들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는
보통 플렛포머 게임을 제작하는대 대중적으로 사용된다고 대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 상태로는, 그저 통짜 이미지일 뿐, 의미있는 작동을 하지는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타일맵에 colider를 넣어보자
컴포넌트중 타일맵 콜라이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타일맵에 의미를 부여해줄 수 있다
다만, 이 상태로는 타일맵 하나 하나가 따로 콜라이더를 가지기에, 추가적으로 컴포넌트를 넣어주어야 한다
컴포지트 콜라이더를 추가해준다(리지드 바디는 자동으로 딸려온다)
리지드 바디의 경우, 맵이 변동이 없을경우 static으로 처리 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일일이 사람이 타일을 찍어 넣는것도 가능하지만,
타일이 자신의 상하좌우를 확인한 뒤, 맞는 타일에 들어가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는 작업성을 늘려주기에, 단발성 작업이 아닌, 긴 프로젝트를 할 시, 유용한 기능이다
이 기능을 룰 타일이라고 한다
프로젝트에서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다
그후, 원하는 타일을 넣어준 뒤, 자신이 원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1번 타일은 사방에 아무것도 없을시 나오게 되는 것 이다
이렇게 규칙을 만들어 준 뒤, 타일맵에 넣어준다
이제 사용해 보면
자동으로 규칙에 따라 타일이 그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타일마다 항상 비슷한 규칙을 넣어주는 것이 귀찮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당신의 타일!
바로 룰 오버라이드 타일이다
오버라이드 -- CPP 언어를 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알고있을 개념이다
그와 비슷한 개념이다. 규칙을 그대로 가져오고, 타일 이미지만 변경해주는것이다
이렇게 오버라이드 타일은 기존의 룰 타일과 같은 타일 수를 요구한다
이렇게 비슷한 느낌의 타일을 넣어준 뒤, palette에 넣어주면
같은 규칙이 적용된 룰 타일을 쉽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제 애니메이션 타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말 그래로 타일에 애니메이션 기능을 넣어주는 것 이다
자신이 원하는 프레임레이트를 넣어준 뒤
이미지를 넣고, 룰 타일과 같이, palette에 넣어주면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수치는 자신이 의도하는 만큼 조절해주면 된다
그다음은 palette 사용법인데...
이건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은 전부 익숙할 방법들이다
B - 브러쉬
D - 지우게
사실 이 2개만 알고 있으면 충분할 것 같다
만약 타일중 필요없는 부분이 보일 경우, 토글 타일 palette edit 기능을 사용해서 palette를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palette에는 유니티에서 디폴트로 제거해둔 기능도 있으니, 원하면 활성화 하는것도 가능하다
palette에는 다양한 브러쉬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예를들면 게임 오브젝트 브러쉬로 타일을 찍으면 그 타일이 하나의 오브젝트로 작성되게 된다
사용하기 어렵지만, 잘 사용하면 좋은 기능일 것 같다
다른 기능들도 전부 이름 그대로이다
예시로 - 그룹 브러쉬, 즉 한번에 타일을 덩어리로 찍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외에 타일맵은 신기한 형태도 많다
이런 형태의 타일, 아이소 메트리라고 하는 형태도 찍을 수 있다
메이플 2의 경우를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이와같이 타일맵은 작업자가 편하게 월드를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기에, 2D를 주로 사용하는 유니티에서 잘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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