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퓨터 자료 표현
1 자료 표현 원리
사람에게 친숙한 10진수
-스킵-
단순 내용임
컴퓨터 내부 자료표현 방법 2진수
-스킵-
2진수의 이해
-스킵-
2 정보의 표현, 비트와 바이트
비트는 true or false의 2개값
비트가 8개 모이면 1byte = 2^8값 표현 가능
4비트를 니블이라고 함
3 저장 용량
-스킵-
2. 진수와 수의 표현
1 진수의 종류
10진수
-스킵-
10진수 8진수 16진수
2 진수의 변환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
소수점 위는 2로 나눈값의 나머지
소수점 아래는 X2한 한 값의 소수점 위의 값
2진수 8진수 16진수간 상호관계
3 2진수의 음수 표현
1의 보수
음수일시 값을 역전시킨값이 1의 보수 표현임
단점 0이 -0 +0으로 중복됨
2의 보수
1의 보수에 +1을 해서 0중복을 방지한것
3. 컴퓨터의 정보 종류
1 정수
부호가 있는 정수 표현
일반 정수
부호가 없는 정수 표현
unsigned정수
오버플로
2 부동소수와 정규화
정규화의 이해
352.45를 3.5245 * 10^2로 표현해서 소수점 위로 1자리만 남기는 것
3 IEEE 754부동소수 정규화 표준
부동소수의 저장 표현
단정도 형식, 배정도 형식이 있음
단정도 기준
앞 1비트는 부호 비트, 지수는 8, 기수는 23bit를 차지해서 총 32bit임
127편향지수를 사용함
예시
5.625 10진수의 단정도 표현
먼저 2진수로 변환할 시
101.101임
이를 정규화하면 1.01101 * 2 ^ 2임
이때 지수는 2, 가수는 01101임
그럼 부호는 +이기에 0이고 지수 부분은 지수 + 127 = 129의 2진수 표현 = 10000001 가수의 경우 01101 이후 0으로 채워넣어 마무리한다
0 10000001 01101 0000000....
이 5.625의 단정도 표현이 된다
4. 문자와 논리표현
1 문자 코드의 이해
문자와 코드표
컴퓨터에서 문자는 하나의 정해진 수로 표현함 = 아스키 코드
2 아스키 코드와 유니코드
아스키 코드
미국 표준협회에서 국제적인 표준으로 정한 문자 코드
하나당 7bit를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8bit에 저장됨
한 문자의 시작은 0이됨
유니코드
전 세계 모든언어를 하나의 코드 체계로 통합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모든 언어를 표현하기 위해 2바이트인 16bit로 확장된 코드 체계이다
3 논리 표현
논리와 부울대수
true false를 의미하는 두 정보를 논리값이라 함
5. 컴퓨터의 연산
1 정수 연산
정수의 덧셈
-스킵-
논리연산자
논리함수
논리게이트
내용점검문제
- C
- D
- A
- D X C
- D
- A
- A
- B
- B
- C
- C
- B
- B
- 스킵
- B
- skip
- C
- A
- D
- A
괄호 채우기
- 2진수
- 기가바이트
- 16.B
- 1010101
- 부호 지수 가수
- 11110010
- 1010
- 유니코드
- skip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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