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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Shader

셰이더 그래프 기초

by 라이티아 2024. 12. 23.

 유니티상에서 셰이더 다루는 방법

 

기본 조건

  • 물체가 있을 것
  • 메테리얼이 있을것
  • 셰이더 그래프가 있을것

이하의 3조건 아래에서 셰이더 그래프를 다룰 수 있음

 

기본 오브젝트인 구형태

 

현재 아무것도 없은 상태임

 

이 상태의 오브젝트에 메테리얼을 생성해서 넣을시

URP기준 이러한 상태가 됨

 

이때의 셰이더 그래프는 유니티 URP 기본 셰이더를 사용하게 됨

 

여기에 임의의 셰이더를 넣을 수 있는데, 이때 중요한 사실이 있음

  • 셰이더는 Material에 들어가는 것
  • 오브젝트에 들어가는 것이 아님

이 2가지 사실이 중요하게 작용함

 

이하의 조건을 생각하고 사용한다고 하면

이렇게 메테리얼 자체에 셰이더를 넣는 방식으로 사용하게 됨

 

이렇게 셰이더를 넣은 메테리얼을 오브젝트에 넣을 시

이러한 형태를 하게됨

 

유니티에서 셰이더 그래프를 생성시 default값

 

이제 셰이더 그래프를 더블 클릭해서 들어갈 시

이러한 창을 확인할 수 있음

여기에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부분에서 셰이더를 관리하는 경로를 지정할 수 있음, /단위로 나누는 것

(만약 지정하지 않는다면 shader graphs가 기본으로 지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