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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Shader

셰이더 그래프 기초 Part 09 버텍스 컬러를 이용하기

by 라이티아 2024. 12. 27.
  • 01 버텍스 컬러를 적용
  • 02 버텍스 컬러를 이용한 작업
  • 03 버텍스 컬러를 마스킹 기능으로 사용

01 버텍스 컬러를 적용

버텍스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흰색 = 1 1 1 1임

 

유니티에서는 Polybrush를 install하여 사용함

설치후 상단바에서 실행 가능

이렇게 창이 뜨는걸 확인 가능, 바닥은 필자가 생성한 바닥임

색칠을 해도 반응이 없는것을 확인 가능함

왜냐하면 버텍스 컬러는 기본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기에 셰이더에서 조절을 해줘야 함

셰이더에서 Node를 확인할 수 있음, 이를 결과물과 이어줌

버텍스 컬러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02 버텍스 컬러를 이용한 작업을 해보기

이를 응용하는 방법

  • 텍스쳐와의 합연산, 곱연산

버텍스 컬러와 일반 이미지의 곱연산으로 색을 섞어버릴 수 있다

 

03 버텍스 컬러를 마스킹 기능으로 사용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서 멀티 텍스쳐링 기능을 제작함

멀티 텍스쳐링을 위한 텍스쳐 노드를 여러개 만들어줌

 

이제 여기에 4장의 텍스쳐를 전부 나오게 해야함

우선 버텍스 컬러의 R만 출력시 위와 같이 SRGB로 출력했을 상황과 같음

 

여기에 Lerp를 활용하여 컬러에 따라 텍스쳐가 출력되도록 함

Lerp를 사용하여 버텍스 컬러로 색칠된 부분은 2번째 texture가 나오도록 유도함

각 버텍스 컬러에 따라 4가지 texture가 공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이러한 방법을 Lerp말고 Add로도 구현할 수 있음(가중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