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분류 설정
유저 캐릭터
= 유저가 사용하는 캐릭터
- 성별 / 종족 / 직업 등으로 캐릭터를 분류해 사용
- 게임 개발 시 시스템과 디자인 설정으로 나눠 기획과 제작 진행
캐릭터 파츠 설정
What?
- 캐릭터의 외형을 일정 부위별로 분리해 관리 / 사용
- 다양한 외형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설정
파츠의 설정
- 파츠를 어떤 식으로 분류?
- 각각의 파츠에 대한세부 설정 추가
1) 기본 분류
- 캐릭터의 외혀을 어디까지 분류할 것인가 설정
1. 기본 분류
머리 / 얼굴 / 상체 / 팔 / 손목 / 솔 / 하체 / 다리 / 정강이 / 발
각 파츠를 적절히 통합
예시 => 상체(상체 + 팔) or (상체 + 팔 + 손목)
2. 세부 설정
(1) 파츠 부위의 구체적 설정
- 해당 파츠가 신체에서 어느 부위까지인지 상세 설정
- 해당 캐릭터의 그림을 이용하여 분리되는 위치 설정
(2) 특정 파츠의 교체 문제
- 특정 파츠 교체에 따른 효율성 문제
ex) 투구등을 교체할때
- 특정 파트의 교체가 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ex) 머리카락의 형태, 머리카락의 생상, 피부색상
- 교체 시스템은 어떻게 할 것인가
ㄴ 게임 안에서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정(상점 NPC, 아이템)
ㄴ 게임 환경 설정에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삽입
(3) 액세서리의 장착과 출력방식 설정
- 기본 파츠의 수치를 보조 / 단순한 장식용
ㄴ 장착시 수치만 변경 => 아이템 데이터 테이블에서 설정
ㄴ 외부 형태가 변경 => 시스템 설정 요구됨
- 무엇을 설정해야 하나?
ㄴ 액세서리 아이템 종류 결정
ㄴ 아이템 별 장착 위치 설정
ㄴ 아이템 별 데이터 구분
(4) 캐릭터 기본형 설정
- 게임에 따라기본형 캐리겉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
- 기본형 존재시
ㄴ 속옷 또는 기본 파츠에 해당하는 캐릭터 파츠 설정
ㄴ 아이템을 탈착 가능하도록 설정
ㄴ 아이템 탈착 시 파츠가 출력되도록 설정
- 기본형 비 존재시
ㄴ 기본제공 아이템을 작착한 상태로 출력하도록 설정
ㄴ 기본제공 장비아이템 설정
ㄴ 기본제공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하는 경우 외에는 탈착 불가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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