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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디자인(기획)

게임 디자인(기획) - 캐릭터 디자인

by 라이티아 2024. 10. 17.

캐릭터의 분류 설정

유저 캐릭터

= 유저가 사용하는 캐릭터

- 성별 / 종족 / 직업 등으로 캐릭터를 분류해 사용

- 게임 개발 시 시스템 디자인 설정으로 나눠 기획과 제작 진행

 

캐릭터 파츠 설정

What?

- 캐릭터의 외형을 일정 부위별로 분리해 관리 / 사용

- 다양한 외형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설정

 

파츠의 설정

- 파츠를 어떤 식으로 분류?

- 각각의 파츠에 대한세부 설정 추가

 

1) 기본 분류

- 캐릭터의 외혀을 어디까지 분류할 것인가 설정

 

1. 기본 분류

머리 / 얼굴 / 상체 / 팔 / 손목 / 솔 / 하체 / 다리 / 정강이 / 발

 

각 파츠를 적절히 통합

예시 => 상체(상체 + 팔) or (상체 + 팔 + 손목)

 

2. 세부 설정

(1) 파츠 부위의 구체적 설정

- 해당 파츠가 신체에서 어느 부위까지인지 상세 설정

- 해당 캐릭터의 그림을 이용하여 분리되는 위치 설정

 

(2) 특정 파츠의 교체 문제

- 특정 파츠 교체에 따른 효율성 문제

ex) 투구등을 교체할때

 

- 특정 파트의 교체가 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ex) 머리카락의 형태, 머리카락의 생상, 피부색상

 

- 교체 시스템은 어떻게 할 것인가

ㄴ 게임 안에서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정(상점 NPC, 아이템)

ㄴ 게임 환경 설정에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삽입

 

(3) 액세서리의 장착과 출력방식 설정

- 기본 파츠의 수치를 보조 / 단순한 장식용

ㄴ 장착시 수치만 변경 => 아이템 데이터 테이블에서 설정

ㄴ 외부 형태가 변경 => 시스템 설정 요구됨

 

- 무엇을 설정해야 하나?

ㄴ 액세서리 아이템 종류 결정

ㄴ 아이템 별 장착 위치 설정

ㄴ 아이템 별 데이터 구분

 

(4) 캐릭터 기본형 설정

- 게임에 따라기본형 캐리겉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

 

- 기본형 존재시

ㄴ 속옷 또는 기본 파츠에 해당하는 캐릭터 파츠 설정

ㄴ 아이템을 탈착 가능하도록 설정

ㄴ 아이템 탈착 시 파츠가 출력되도록 설정

 

- 기본형 비 존재시

ㄴ 기본제공 아이템을 작착한 상태로 출력하도록 설정

ㄴ 기본제공 장비아이템 설정

ㄴ 기본제공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하는 경우 외에는 탈착 불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