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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디자인(기획)

게임 디자인(기획) - 유저캐릭터 시스템 : 캐릭터 파츠

by 라이티아 2024. 10. 30.

캐릭터의 분류 설정

유저 캐릭터
유저가 사용하는 캐릭터 = 플레이어 캐릭터
성별 / 종족 / 직업 등으로 캐릭터를 분류해 사용
게임 개발시 시스템과 디자인 설정으로 나눠 기획과 제작 진행
 
캐릭터의 파츠 설정
캐릭터의 외형을 일정 부위별로 분리해 관리/사용
다양한 외형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수 있도록 설정
 
파츠의 설정
파츠를 어떤 식으로 분류할것인가
각각의 파츠에 대한 세부 설정 추가
 
1) 기본 분류 = 캐릭터의 외형을 어디까지 분류할 것인가 설정
기본 분류
머리/헤어
얼굴
상체

손목

하체
다리
정강이

 
같은 부위를 각 파츠로 나눌 수 있음
 
이러한 각 파츠들을 적절히 통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상체 = 상체 + 팔, 상체 + 팔 + 손목 등등
 
세부 설정
(1) 파츠 부위의 구체적 설정
해당 파츠가 신체에서 어느 부위까지인지 상세 설정
해당 캐릭터의 그림을 이용하여 분리되는 위치 설정
 
(2) 특정 파츠의 교체 문제
특정 파츠 교체에 따른 효율성 문제 - 투구 장착시 처리
특정 파츠의 교체가 필요할 경우는? - 머리카락 형태, 색상 등등
교체 시스템은 어떻게 할 것인가
 
(3) 액세서리의 장착과 출력방식 설정
기본 파츠의 수치를 보조/단순한 장식용
- 장착시 수치만 변경시 - 아이템 데이터 테이블 요구
- 외부 형태가 변하는 경우 - 시스템 설정 요구
 
무엇을 설정?
- 액세서리 아이템 종류 결정
- 아이템 별 장착 위치 설정
- 아이템 별 데이터 구분
 
(4) 캐릭터 기본형 설정
게임에 따라 기본형 캐릭터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기본형 존재 시
- 속옷 또는 기본 파츠에 해당하는 캐릭터 파츠를 설정
- 아이템을 탈착 가능하도록 설정
- 아이템 탈착 시 기본 파츠가 출력되도록 설정
기본형 비존재 시
- 기본제공 장비 아이템을 장착한 상태로 출력되도록 설정
- 기본제공 장비 아이템 설정
- 기본제공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하는 경우 외에는 탈착할 수 없도록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