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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디자인(기획)

게임 디자인(기획) - 유저캐릭터 시스템 : 캐릭터 스테이터스 설정

by 라이티아 2024. 10. 30.

1. 스테이터스란

지위, 신분, 상태를 뜻하는 단어
캐릭터의 현 상태와 능력을 수치로 설정한것
 

2. 스테이터스 종류와 설정

일반 스테이터스 : 사용빈도에 따라 기본 스테이터스와 추가 스테이터스로 분류
 
전투에 사용하는 스테이터스
1) 기본 스테이터스 항목 설정
기본 스테이터스 항목은 거의 RPG에서 사용하는 항목
대부분의 게임에서 이것을 토대로 캐릭터의 수치 설정
레벨 경험치 체력 마나 근력 체력 등등
 
2) 추가 스테이터스 항목 설정
기본 항목에 비해 사용빈도가 떨어짐
나름의 개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음
 
3) 전투 스테이터스 항목
전투의 결과를 판정하거나 도출하는 상황의 수치
명중률 회피률 공격력 방어력 등등
 
전투 스테이터스의 사용
기본이나 추가된 스테이터스 항목 중에 하나 또는 복수의 항목을 선택
이 항목을 토대로 적용공식을 만들어 전투 시에 결과 값을 산출
 
4) 스테이터스 수치 설정
스테이터스 항목이 결정되었으면 개별 수치를 입력해 게임에 적용
각 직업별로 레벨 1부터 상용화 또는 업데이트별로 정해진 레벨대까지 설정
설정방법
1레벨 시에 제공할 스테이터스 수치를 결정
각 직업의 특성에 맞게 스테이터스 항목을 분배율 결정
총 스테이터스 수치를 분배율에 맞게 분배
레벨별로 제공할 총 스테이터스 수치를 설정
분배율이 유지되도록 개별 스테이터스 항목의 수치 설정
테스트를 통해 적용한 수치 확인
 

2. 스테이터스 공식 설정

1) 경험치 공식 설정
경험치는 레벨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수치
- 레벨업 시에 필요한 경험치의 양을 설정하는 공식
- 전투 시에 사용하는 경험치 획득 공식
 
(1) 공식 설정 전에 필요한것
- 경험치 공식을 만들기 위한 밑 재료
- 게임에 상요될 기본 수치로 적용되므로 설정 자체는 가능한 한 바꾸지 않는다
 
(2) 레벨 별로 경험치 수치를 어떻게 배분하고 적용할 것인 가를 설정
동일 공식 적용
- 모든 레벨대에서 똑같은 공식을 적용
- 수치량이 균형을 이루며 꾸준히 증가
- 레벨 디자인 요소가 레벨마다 고르게 배분된 경우 사용
구간별 공식 변경
특정 지역의 맵 크기가 다르거나 몬스터의 경험치가 일정하지 않을 때 밸런스 붕괴를 막기 위해 활용
- 특정 레벨 대마다 공식을 변경해 적용
- 특정 구간에서 요구하는 경험이츼 양이 증가 혹은 감소
- 레벨디자인 요소를 균등하게 배분하지 못한 경우
- 특정 구간에서 레벨 업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수치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경험치 공식의 제작
경험치 공식을 만들 때의 요건은 레벨 간에 적잘한 경험치 수치를 만드는것
저레벨에서 적은 경험치를 고레벨로 갈수록 많은 경험치를 획득해야 하는 값이 나오는 공식을 만든다
 
기본제공 수치
경험치의 뼈대가 되는 수치로 캐릭터의 현재 레벨값과 같은 특정한 값을 결합시켜 대략적인 경험치 수치를 만든다
 
기하급수적인 수치를 만들기 위해서 제곱을 사용함
 
기본 예시
누적 경험치 = (기본제공 수치 * 레벨^2) + 추가제공 수치
 
이를 변형하면서 조절해 나감
 
2) HP, MP 공식 설정
(1) 공식 설정 전에 필요한 것
- 유저캐릭터와 몬스터의 체력 마나 수치단위 결정
사용할 수치의 단위를 결정
- 기본 수치의 설정
-레벨 별 결과값이 일정하거나 점진적으로 올라가도록 만드는 것이 요건
 
스테이터스 수치 사용 공식
유저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수치를 사용해 결과값을 도출
게임데 따라서 하나의 공식을 공유하거나 분류에 맞게 공식을 다르게 적용
사용하는 스테이터스 항목의 수치가 일정하게 상승하도록 설정함 - 일정하지 않으면 밸런스 문제 유발
필요한 스테이터스 항목을 선택해 공식 도출
 

3. 유저 캐릭터 데이터 테이블 설정

엑셀을 이용해 수치를 입력할 데이터 테이블 작성
메모기능을 이용해 각 항목의 제목에 내용을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