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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디자인(기획)

게임 디자인(기획) - 스킬 시스템

by 라이티아 2024. 10. 31.

스킬이란?

사전적 의미 = 솜씨나 기술

게임에서의 의미

특수한 능력과 효과를 발생시키는 기술

 

스킬의 분류 및 시스템 설정

1. 사용 방식에 의한 분류

a 패시브 스킬

b 액티브 스킬

 

2. 턴방식 분류

(1) 번 베이스

자기 턴이 돌아온 후에 스킬이 발동하는 방식

턴이 돌아오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공격속도를 이용해 결정

 

(2) 비 턴 베이스

턴과 상관 없이 바로 스킬이 발동하는 방식

 

3. 시전시간에 의한 분류

(1) 즉시 시전

선택할 경우에 캐스팅 없이 바로 사용되는 스킬

시전 시간이 없는 만큼 빨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낮은 효과, 많은 포인트 사용, 적은 스킬 수 등 다른 패널티를 부여해 밸런스를 맞춘다

(2) 시전시간 필요

선택할 경우 해당 스킬에 설정된 준비 시간이 지난 다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시전 시간이라는 제약이 있는 만큼 즉시시전보다 강한 효과를 준다

 

4. 용도에 의한 분류

(1) 공격 스킬

(2) 회복 스킬

(3) 버프 스킬

등등

 

5. 적용거리에 의한 분류

스킬을 사용할 경우에 적용되는 거리에 따른 분류로 근거리, 원거리, 범위스킬이 있다

거리와 함께 방향에 대한 단위 설정 필요

(1) 근거리 스킬

근접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거리 안에서만 적용되는 스킬

(2) 원거리 스킬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 사용해 상대방에게 적용할 수 있는 스킬

거리 산정은 스킬마다 다르게 설정

(3) 범위 스킬

일정한 범위 안에서 효과가 발생하는 스킬

범위를 설정하는 기준점이 필요함

a 기준점이 따른 설정

유저 중심 - 자신 / 대상 중심 - 상대 / 지역 중심

b 적용 범위에 따른 설정

직선 / 부채꼴 / 반경

 

6. 적용시간에 의한 분류

사용한 스킬의 효과의 적용 횟수나 지속 시간에 따른 분류

(1) 즉시효과 적용

스킬이 대상에게 시전된 시점에 1회만 적용

설정된 효과를 모두 적용

(2) 지속효과 적용

스킬이 대상에게 시전된 시점부터 설정된 시간까지 일정 시간간격으로 설정된 효과를 적용

 

 

스킬의 습득과 능력 향상

1. 습득방식

(1) 구입

스킬 상점들을 통해 스킬을 습득

관리가 쉽고 밸런스 설정에 유리함

(2) 퀘스트 습득

스킬 습득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 설정된 스킬을 습득하는 방식

(3) 자동 습득

일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설정된 스킬을 자동으로 습득하는 방식

자동 습득 / 습득 권한 부여로 나뉨

 

2. 스킬 능력 향성

(1) 업그레이드 방식

해당 스킬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설정

일정한 조건이 되면 유저가 습득해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

 

a 새 스킬의 습득

b 스킬의 능력 강화

 

업그레이드 방식의 장단점

장점

스킬을 업그레이드 한 후에 기존 버전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서 스킬 구조가 단순해짐

단점

하위 스킬이 필요한 경우에도 상위 스킬을 사용해야 함

 

(2) 상위계열 방식

해당 스킬의 상위 버전을 설정하고 일정한 조건이 되면 유저가 습득해 하위 버전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업그레이드 방식과 달리 하위 스킬을 언제든지 사용가능

업그레이드와 다른점은 스킬의 변경이 아닌 추가

 

직업별 스킬/공통 스킬 구성과 제작 방식

1. 직업결 스킬

해당 직업의 특성에 맞게 제작

게임에 사용되는 직업의 특성을 결정

 

- 스킬의 종류 설정

직업 별로 사용할 스킬의 세부 형태 제작

필요한 스킬을 기본 틀로 나눠 나열

각각의 스킬을 어떤 형태로 만들 것인지 설정

 

공격스킬 / 보호스킬 / 회복스킬

 

2. 공통 스킬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기본공격 / 자동회복 / 귀환 같은것들

 

스킬 데이터 테이블 설정

게임에 사용할 수 있다록 엑셀로 스킬 데이터 테이블 제작

직업별로 시트를 구분해 설정

스킬에 필요한 항목과 공식 설정이 필요

 

1. 스킬번호 - 스킬번호를 통해 시스템에서는 해당스킬을 관리

2. 스킬 명칭

3. 스킬설명 및 공식 설정

4. 스킬 레벨

5. 습득 방식 - 선행스킬 확인, 직업 확인 등등

6. 사용 방식 - 패시브 / 액티스

7. 턴 방식 - 턴 베이스 / 비 턴 베이스

8. 사용대상

9. 사용용도

10. 사거리

11. 시전준비

12. 쿨타임

13. 사용 포인트(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