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을 만드는 이유
캐릭터의 플레이 특성을 좌우하는 것이 직업
전투 시에 캐릭터의 역할을 구분
직업을 이용해 각 캐릭터간 상성/보완관계를 형성
직업별 전용 무기, 스킬 등을 이용해 서로의 능력을 차별화
2. 직업의 역할과 분담
전통 RPG방식을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역할을 세분화 한다
탱커 딜러 힐러 누커 버퍼 등등
주어직 역할에 맞게 직업을 결정
탱거 - 기사
딜러 - 궁수
누커 - 마법사
힐러 - 성직자
등등...
3. 캐릭터의 역할 구분 이유
역할에 따라 캐릭터의 특성치가 결정
캐릭터의 역할을 확실히 분리
역할간 다른 특성치로 개성있는 캐릭터를 생성
4. 하이브리드 직업 : 캐릭터의 역할을 복수로 설정
장점
다양한 플레이로 게임의 재미를 높일 수 있다
복수의 능력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쉽다
단점
직업간 밸런스를 잘 조절하지 못하면 차별성이 떨어짐
유저가 특성을 잘 사용하지 못하면 효용성이 떨어짐
5. 하이브리드 직업 사용 이유
특정 직업의 편중 완화
솔로잉의 편리성 : 역할 분리에서의 문제점을 해결
다만 복수의 역할을 완벽 구현하지 않으며, 원래의 역할을 보조하는 수준으로 밖에 안되게 조절
6. 직업의 설정 방법
1) 게임 플레이 방식의 결정
파티/솔로 플레이
2) 직업 설정과 역할 결정
플레이 방식에 맞는 직업군 설정
자신이 만들려는 게임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설정
3) 상성과 밸선스 조절
a 파티플레이 설정
역할을 확실히 구분해 서로 보완하는 관계로 설정
b 솔로플레이 설정
주역할 이외의 역할의 특성치 부여
직업이 단수인 설정과 복수인 설정
4) 전직 설정
전직이란-
캐릭터 선택시 결정한 직업을 새 직업으로 교체
게임에 반드시 필요한지 검토
전직방식의 종류
a 새 직업 전직
기존 직업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직업으로 전직하는 방식
초기레벨에서 전직
초기에 포괄적 직업 선택 후, 전문적 직업 선택
계승과 신규의 선택
특정 직업을 선택할 경우 사용, 기존 직업의 계승/새 직업 선택을 마련해 유저가 선택
전문화
기존 직업을 계승하고 능력을 특화시켜 전문화 시키는 방식
복수의 직업을 제시하고 유저가 원하는 것을 선택
직업의 회귀문제
복수의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포기한 직업에 대한 미련이 남을 수 있음
전직 시시템에서는 앞의 직업으로 돌아가거나 또 다시 다른 직업으로 교체할 수 없도록 하는것이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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